Act & Musical

Department

김용호
  • 부산대학교 문학사, 독일 베를린자유대학교 연극학 학사
  • 독일 베를린자유대학고 연극학 석사
  • · 영산대학교 연기뮤지컬학과 교수
Yong Ho Kim

김용호는 부산대학교를 졸업하고 독일 베를린자유대학교에서 연극학 학사와 석사, 박사학위를 받은 후 공연예술분야 연출가와 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영산대학교 연기・뮤지컬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각종 공연제작 활동을 지도하고, 학내 외 문화예술교육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부산국제연극제 조직위원회, 한국연극교육학회, 전국대학 젊은연극제 집행위원 및 임원 등으로 할동하면서 문화에술교육의 저변 확대에 기여하였고, 공연위주의 실기중심교육을 수행하여 영산대학교 '2008 베스트 티쳐' 대상을 수상하였다. 또한 한국문화에술교육진흥원 연극분야 중앙교육위원회 부산, 울산, 경남지역 지역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교육부 교욱과정심의위원회 위원(예술에 관한 교과)으로 문화예술교육 발전에 앞장서고 있으며, 2009년에는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문화에술교육진흥원에서 문화예술교육발전 기여로 공로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주요 연구논문으로는 「프란츠 크사비 크뢰쯔의 연극작품에서 언어와 인물들」, 「페르디난트 라이문트 연극의 진지성」, 「게오르그 카이저의 ‹깔레의 시민들› 연구」, 「하인리히븐 크라이스트(Heinrich von Kleist)의 ‹깨어진 항아리› 연구」 외 다수가 있고, 주요 연출 작품으로는 뒤렌마트의 ‹노부인의 방문›, 브레히트의 ‹코카서스의 백묵원›, 하인리히 본 클라이스트의 ‹깨어진 항아리› 등 다수가 있다.

2001년부터 영산대학교 연기뮤지컬학과 교수로 재직하며 학생들의 공연호라동을 지원하기 위해 학교기업 ‹영산아트컴퍼니›를 설립하였고, 창조문화대학 학장, 기획처장을 거쳐 현재 영산대 교무처장으로 재직하면서 영산대학교의 창조문화융합의 패러다임을 선도하고 후학양성에 힘쓰고 있다.

영산대학교
연기・뮤지컬학과
Youngsan Univ.
Acting & Musical
department
[영산대학교 연기뮤지컬학과 메인 홈페이지]